728x90

Chapter 2 정리


Chapter 2의 주요 개념

프로그래밍은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집중해야 하며, 추상적이고 개념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컴퓨터에 명령을 내릴 때는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친구와 이야기할 때는 한두 개의 문법적인 오류를 저지르거나 부정확한 단어들을 사용하더라도 무슨 말을 하려는지 대충 이해할 수 있겠지만, 컴파일러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장의 목표는 C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독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컴퓨터가 행동하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는 독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어로 바꾸는 매우 세밀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컴파일러는 지능이 없으므로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표현해야 하는데, 그 용어들이 바로 C 언어 표준에 의해 확장된 공식적인 규칙입니다.

또한, 컴파일러는 명령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장에서는 주로 이것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은 컴파일러가 성공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요약

C 프로그램은 하나 이상의 함수들로 구성됩니다. main() 함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위치이기 때문에 모든 C 프로그램에서 꼭 필요합니다. 함수는 함수 헤더, 중괄호({), 함수 몸체를 이루는 문장들, 마지막으로 함수 몸체를 끝내는 중괄호(})로 구성됩니다.

C의 각 문장은 컴퓨터에 내리는 명령이며 세미콜론(;)으로 끝을 냅니다. 선언문은 데이터형을 가진 변수를 생성합니다. 대입문은 하나의 변수에 값을 대입합니다. 함수 호출문은 해당 함수를 실행시키고 그 함수가 할 일을 끝내면 프로그램은 함수를 호출했던 문장 바로 뒤의 문장으로 제어를 넘깁니다.

printf() 함수는 텍스트와 변수들의 값을 출력하는 데 사용됩니다.

신택스란 해당 언어에 유효한 문장들과 규칙들의 집합이며, 컴파일러는 신택스 에러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맨틱 에러는 컴파일된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시맨틱 에러를 찾으려면 프로그램의 각 단계가 끝난 후의 모든 변수의 값을 추적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워드란 C 언어의 어휘입니다.

728x90
728x90